이번에 공략할 보스는 안경 선배, 윌이다.
해방퀘에서 "윌만 잡으면 거의 다 한 것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패턴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그만큼 알아야 할 패턴과 정보가 굉장히 많지만, 코코넛의 뇌용량을 보호하기 위해서
널널 파티격 수준에서 필요한 핵심 정보만 다룰 예정이다.
최소컷 솔격을 준비하는 유저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될 수도..?
1. 트롤양성소, 윌
대부분의 메이플 보스는 각자도생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윌은 모든 파티원이 파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유격 패턴'이 등장한다.
1페이지에서 3번, 2페이지에서 2번, 총 5번의 유격 패턴에서 사망하게 되면 다음 스텝으로 나갈 수 없기에
파티격에서는 스펙뿐 아니라 숙련도 또한 요구된다.
지금은 많은 너프와, 유저들의 전체적인 숙련도 향상으로 조금은 덜 하지만
미숙련자의 숙코나 일방적인 트롤로 인해서 박제글이 많이 올라오던 시절도 있었다.
데미안의 낙인사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민폐를 끼칠 수 있으니 최소한 유격 패턴만큼은 제대로 숙지해야 한다.
2. 특수 시스템 - 달빛 게이지
페이지 별 패턴을 보기에 앞서 윌만의 특수 시스템인 달빛 게이지를 이해해야 한다.
달빛 게이지는 0으로 시작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차오르는데,
이 게이지가 어느 정도 차야만 채집키를 통해서 특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맵 패턴과 윌 공격에 피격당하게 되면 충전이 멈추게 된다.
데미지 자체는 높지 않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정신없는 상황 속에서도 맵 패턴은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만약 무적기를 보유하고 있는 직업이라면, 쿨마다 사용해서 게이지를 채우는 데 사용해도 좋다.
달빛 게이지 특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페이지 - 방 이동
2페이지 - 물약 사용 가능
3페이지 - 거미줄 삭제
자세한 설명은 각 페이지별 챕터에서 하겠다.
3. 파랑보라파랑보라 - 1페이지
1 페이지는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있다.(보라색 방/ 파란색 방)
각 공간마다 체력이 분리되어 있고 둘 모두 분기점까지 체력을 깎으면 유격패턴이 시작된다.
유격패턴동안 죽지 않으면 패턴 파훼로 다음 분기점까지 체력을 깎을 수 있고,
사망했다면 대략 15% 정도의 체력이 회복되어 다시 분기점까지 체력을 깎아야 한다.
한 번의 실패 없이 파훼했다면 이 과정을 3번 반복해야 2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달빛게이지 - 방 이동
게이지를 사용해서 방을 이동할 수 있다.
만약 파란색 방의 체력을 다 깎았다면 마냥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보라색 방으로 넘어가 딜을 해야 한다.
다만, 게이지가 별로 없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막상 유격패턴 때 사용하지 못해서 트롤이 될 수 있으니
반대쪽의 딜이 부족한 게 아니라면 무리해서 넘어갈 필요는 없다.
콩알탄 / 거미다리
모든 페이지에서 나오는 맵 패턴이다. 게이지 충전을 방해하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 주는 것이 좋다.
거미 다리가 나오는 패턴은 규칙성이 있지만 페이지마다 다르고 외울 정도로 이제는 윌이 상위보스가 아니라 패스
전방공격
윌이 준비자세를 취하고 전방으로 공격한다.
총 4가지의 공격이 있지만, 구분할 필요는 없다.
모두 전방으로 향하는 공격밖에 없기 때문에 항상 윌 엉덩이를 때리는 습관을 들이면 맞을 일이 없다.
또한 맞는다고 해도 치명적이지 않다.
다만, 장풍 날리기는 맵 끝까지 이동하고, 맞으면 즉사하기 때문에 전방에 있다가 이 패턴이 나온다면
무적기를 사용하거나 달빛게이지를 사용해서 다른 방으로 이동하면 생존할 수 있다.
파훼 패턴 - 모니터 브레이크
두 공간 모두 분기점까지 체력을 깎으면(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나타나기는 하지만 파티격 기준 그럴 일 없으니 패스)
윌이 힘을 개방하려 한다는 문구가 나오고 랜덤한 방에는 눈깔 이펙트가 생긴다.
4. 와리가리와리가리 - 2페이지
두 개의 분기점이 있던 1페이지와는 달리, 2페이지에서는 하나의 분기점만 있어서 패턴 파훼를 두 번만 하면 되지만,
1페이지에 비해서 패턴 난이도가 꽤나 높다.
이 때문에 유저들이 2페이지 파훼패턴만 연습할 수 있도록 모드를 만들기도 했다.
그 외에도 항시 회복봉인 상태이기 때문에, 원래라면 위협적이지 않은 짤패턴의 데미지도 데카를 갉아먹는다.
달빛게이지 - 물약 봉인 해제
게이지를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회복 봉인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게이지 회복 속도도 굉장히 느리고 지속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 원활한 체력 유지를 위해서는
딸피 상태에서 게이지 사용 즉시 물약을 먹고, 물약 쿨이 끝나자마자 바로 한번 더 먹어야 한다.
전방/후방공격
1페이지에서 사용하던 전방공격을 동일하게 사용하지만, 거울에 비친 윌의 모습에 따라 후방으로 공격하기도 한다.
정석으로 피하는 방법은 거울 속 윌이 본체와 똑같이 공격 모션을 취하는지를 봐야 한다.
본체와 같이 모션을 취한다면 전방 공격, 아무런 모션 없이 가만히 있다면 후방공격을 한다.
숙련되지 않은 유저 기준에서 이를 보기 굉장히 힘들다.
공격 모션 시에 윗점으로 높게 뛰면 편하게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짤딜을 포기하는 편이 쉽다.
거미줄 발판
윌이 양쪽 끝에 거미줄 모양의 발판을 일정시간 동안 소환한다.
발판을 밟는 즉시 죽기 때문에, 맵 중앙 근처에서 보스트라이를 해야 한다.
단독으로는 크게 위협이 되지 않지만, 전방/후방 공격으로 넉백을 당하면 맵 끝쪽으로 밀려나기 때문에 위험해진다.
땅거미 소환
윌이 기어가는 땅거미를 소환한다. 전방으로 기어가다가 사라진다.
더블 점프로 쉽게 회피할 수 있고, 피격데미지도 크지 않아서 딱히 위협되는 패턴은 아니다.
파훼 패턴 - 거짓의 거울
윌의 체력이 분기점에 다다르면 거미 다리 공격이 패턴에 따라 이어진다.
3회씩 5세트로 이어지는 거미 다리 공격을 피하거나 맞아야 한다.
중점은 맵의 바닥이며, 바닥이 정상인지 혹은 깨져있는 상태인지에 따라 거미 다리를 맞아야 하는지 피해야 하는지 정해진다.
맵의 맨 왼쪽에 서있으면 따로 컨트롤이 필요 없이 거미 다리가 피해지므로, 바닥이 깨져있을 경우에 대해서만 알면 된다.
거미 다리는 2가지 패턴으로 떨어진다.
[1번 유형]
바닥에 깨져있을 때 기본적으로 서 있을 위치는 노란색 기둥 바로 밑이다.
첫 번째 거미 다리가 노란색 기둥과 겹쳐서 떨어진다면, 2칸/2칸 앞으로 이동하면 된다.
[2번 유형]
첫 번째 거미 다리가 노란색 기둥보다 살짝 왼쪽에 떨어진다면, 왼쪽에 치우쳐서 2칸/1칸 이동한다.
이 글을 보고 윌 영상을 보면 이해하기 더 쉬울 것!
이 패턴 도중 사망하게 되면 1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분기점까지 체력의 반, 즉 25% 체력 회복을 하고 재차 파훼 패턴을 도전해야 한다.
여기서 맹점이 있는데, 패턴 도중에만 사망하면 되지 않기 때문에, 분기점 직전에 일부러 비석을 세워서 패턴 동안 존버를 할 수도 있다.
패턴 파훼를 도저히 못하겠다면 차선책으로 해당 방법도 기억해 두자.
5. 흰 눈 노란 눈-3페이지
3페이지의 윌 기본 공격은 오히려 쉬워진다. 1페이지처럼 장풍을 쏘지도 않고, 2페이지처럼 페이크를 쓰지도 않는다.
하지만 대형 거미로 변신해서 즉사기를 사용하는 흰 눈/노란 눈 패턴과 맵을 점점 가득 채우는 거미줄은 윌 최소컷의 난이도가 왜 극악인지 알려준다.
흰 눈/노란 눈은 눈에 익으면 피하기 수월해지지만,
거미줄은 맵의 짤패턴(거미다리, 콩알탄 등)을 거의 맞지 않아야 해서 맵을 가득 채우는 걸 막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달빛게이지 - 거미줄 삭제
3페이지의 달빛게이지 능력은 점점 생겨나는 거미줄을 2개 삭제할 수 있다.
달빛게이지를 사용한 상태에서 거미줄에 몸통박치기를 하면 된다.
하드 난이도 솔플 기준으로는 게이지로 거미줄을 지우는 속도보다 거미줄이 생기는 속도가 빨라서
결국에는 맵 전체에 거미줄이 깔리게 되지만, 파티 기준으로는 후술 할 기본 포지션만 잡으면 널널한 편.
※ 거미줄에 닿으면 스킬봉인 상태가 되는데, 이때 달빛게이지를 사용하면 스킬봉인 상태를 해제함과 동시에 거미줄을 삭제할 수 있다.
기본 포지션
윌의 거미다리 양쪽에 있으면 맵의 짤패턴을 최대한 맞지 않고 게이지 회복 방해를 덜 받을 수 있다.
해당 위치를 기본 포지션으로 잡으며, 기본 공격을 피해 윌의 뒤쪽으로 이동하면 된다.
흰 눈/노란 눈
윌이 큰 거미로 변신하면서 즉사 패턴을 시전 한다.
이때 윌은 무적상태이기 때문에 괜히 딜 넣는다고 무리하지 말고 생존에 신경 쓰자.
노란 눈의 큰 거미로 변신할 때는 캐릭터의 현재 위치를 제외하고 즉사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있으면 되지만,
흰 눈인 경우에는 현재 위치가 즉사여서 타이밍에 맞춰 피해야 한다.
더블점프 직업은 가볍게 더블점프 해주면 피해지고
텔레포트 직업은 타이밍에 맞게(큰 거미가 다리를 내려 찍으려고 할 때) 텔레포트를 해야 해서 어느 정도의 숙련도를 요구하는 편이다.
흰 눈과 노란 눈은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니,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6. 정리
디테일한 부분을 많이 생략했지만, 여러 패치를 통해서 난이도 완화가 많이 되었기에, 이 정도만 알아도 10분 내외로 클리어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다.
다만, 최소컷이나 15분이 넘어가는 솔플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여전히 극악 난이도의 보스라는 것만은 기억하자.
환산사이트에서 [최소컷 가능] 문구가 뜨면 바로 머리부터 들이미는 필자도 비석 플레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윌은 배율 200%가 넘어간 시점부터 솔격을 했던 것 같다.
솔격일 때와 파티격일 때 난이도 차이가 극심한 보스인 만큼, 스펙이나 숙련도에 자신이 없다면 웬만하면 파티격으로 클리어하자.
'메이플고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플스토리] 골렘 떨어져요! 이지/노말/하드 루시드 공략 (0) | 2024.06.16 |
---|---|
[메이플스토리] 리마스터가 시급하다! 노말/하드 데미안 공략 (0) | 2024.04.27 |
[메이플스토리] 노바의 수호자 '카이저' 가이드 공략 (사냥/보스) (0) | 2024.04.08 |
[메이플스토리] 새로운 해방 세팅의 등장?! 진짜 흙테르넬 세팅(10성/추옵/잠재) (0) | 2023.11.05 |
[메이플스토리] 환산과 무릉은 그만! 신규 스펙지표 '전투력' (0) | 2023.10.29 |